가다머는 서양의 근대사를 통해 인간의 고유한 의식이 근대 자연과학의 방법론적 이념에로 소외되었다는 우리 현존재의 소외경험에서 출발한다. 주지하듯이 가다머는 근대의 `미적 의식`이나 `역사적 의식` 뿐만 아니라 심지어 쉴라이어마허와 딜타이에 의해 발전된 `해석학적 의식`에 있어서까지도
가다머의 철학적 해석학을 살피는 것이 존재 해석의 단서를 제공해 줄 것이라고 믿어진다. 왜냐하면 그의 해석학은 다른 입장들의 원형적인 관점을 보여주고 있어서 해석학의 총체성을 드러내주는 데에 중요한 전망을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이 논문에서 집중적으로 조명하려는 이해
Ⅰ. 서론
해석학은 우리들의 사고와 행위를 자성적으로 깊이 성찰하기 위하여 각자의 고유한 발화나 행위의 양식에 어떤 요인이 작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끊임없이 질문한다. 이러한 점에서 해석학적 탐구는 교육과 그 실천과 관련하여 관계적 삶의 의미를 다양화 할 수 있고, 심화할 수 있는 의미
Ⅰ. 개요
리쾨르는 기독교적인 세계관을 가지고 자신의 사상 체계를 이룩한 사람이다. 그래서 그에게는 거룩함의 문제가 중요했고, 그것으로 주체 철학을 수정하려고 한다. 그래서 그는 근대 들어 사실이 아니라고 배척당했던 상징이나 신화를 다시 끌어들인다. 거룩함의 세계는 말로 다할 수 없는
평가 연구로, 연구자가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활용하는 방법에 따라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적용 가능성에 따른 분류로 기초 연구(basic research)는 이론 검증과 이론과 현상간의 관계 연구에 초점을 두며, 실제에의 적용 문제는 그다지 관심을 두지 않는다. 응용 연구(applied research)
해석학
19세기의 콜렌소(J.W.Colenso) 감독은 줄루족의 언어로 성경을 번역할 때에 그들에게 받은 질문으로 인해 성경을 구속사적으로 보지 않고 그들의 입장에서 윤리의 관점으로만 보아서 구약이 잘못되었으며 가짜임을 역설(力說)하였다. 이처럼 성경해석학은 현대적 사상으로 성경을 각색하여 읽음으
존재론적 해석학가다머해석학과 소속된 것의 경험
리쾨르
변증적 해석학
(1) 슐라이마허(Schleiermacher)
- 현대해석학의 아버지로 불리며 인간의 삶에 대한 이해를 회복하려는 해석학적 노력을 전개하여 이해의 예 술로서의 보편적 해석학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 텍스트에는 법적문서,
해석학중 언어의 본성, 언어와 세계의 탈 은폐, 언어성과 해석학적경험, 언어의 사변적 구조와 시의 본성에 관하여 다시 한 번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해 보고 가다머가 말하는 각각의 내용을 이해하였다.
몸 말
1. 언어의 본성
언어의 비도구적 성격 - 가다머의 언어관이 갖는 근본적인 면은 언어의
해석학적 순환’ 논리를 펼쳤다. 이를 이어받아 H. G. Gadamer는 그의 ꡔ진리와 방법ꡕ(1960)에서 ‘전통’의 적극적 이해에 적용하여 일반적인 해석학의 이론을 전개하였다. 조지아 원키는 가다머의 이론을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가다머가 볼 때 이해란 일차적으로 텍스트나 행위, 실천, 사회규범